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태양광 반사판과 반사필름은 효과적일까

by 태양광 파랑박사 2023. 6. 7.

 

태양광 반사판과 반사필름은 효과적일까

안녕하세요 태양광 이웃님들

 

06월 07일 수요일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태양광 반사판과 반사필름은 효과적일까

입니다.

 

발전량을 높이기 위해

태양광 반사판, 반사필름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실텐데요,

 

이에 대해 오늘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반사판은 태양광 양면 모듈 후면 발전량을 높이기 위한 시설입니다. 기존에는 태양광 모듈 윗면만 이용하여 발전하는 '단면 모듈'이 주를 이뤘다면 현재는 앞뒷면 모두에서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양면 모듈'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태양광 반사판은 양면 모듈 후면을 바라보면 바닥(지면)쪽에 설치하는 형태로, 최대 30%까지 추가 발전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몇몇 태양광 발전소에서는 이미 태양광 반사필름을 설치하여 양면 모듈 발전량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반사필름은 포일(은박지)같은 형태의 얇은 필름을 태양광 양면 모듈 뒷면이 바라보는 지면에 테이핑하는 방식으로, 설치 완성도가 우수할 경우 토사 세굴을 예방해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태양광 양면 모듈은 단면 모듈 대비 7~25%정도 높은 발전량을 보여주는데, 태양광 반사필름의 설치 유무에 따라 발전량에 차이가 있다는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실제 몇몇 태양광 발전소에서 동일한 일사량과 기후조건을 가정하에, 태양광 반사필름 설치 유무에 따른 발전량 차이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태양광 발전소마다 차이가 있디만 태양광 반사필름 미설치 시 7~15% 발전효율이 증가했고 태양광 반사필름 설치 시 15~25% 발전효율이 증가한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포스코-kcc는 태양광 업체와 협력하여 포스맥 소재의 태양광 반사판 개발 MOU를 체결했습니다. 기존 반사판은 중국산 전기도금 강판에 일반 도료를 활용한 방식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쉽게 변색되며, 오염 시 반사율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태양광 반사판은 기존 문제점인 변식과 내식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기술로, 초고내후성 NDP도료와 자가세정 도료를 이용하여 포스코강판의 고품질 표면처리 기술로 제작됩니다. 이는 20년 이상 사용 가능할 정도의 품질 구현이 가능하며, 태양광 반사판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