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태양광 에너지 제로 하우스 기술을 알아보자

by 태양광 파랑박사 2023. 6. 21.

 

태양광 에너지 제로 하우스 기술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

 

6월 21일 수요일입니다.

 

오늘의 정보는

태양광 에너지 제로 하우스 기술을 알아보자

입니다.

 

밖은 습하고 덥고

실내는 에어컨으로 일교차가

심합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에너지 제로 하우스란 친환경 건축물로 외부의 에너지 공급없이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주택을 뜻합니다. 건물 소비 에너지 70% 이상을 절감하고 나머지 30%를 태양광, 풍력,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충당하여 에너지 사용량(1년)을 '0' 을 달성할 수 있는 에너지 자립형 건축물입니다. 에너지 사용량이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탄소배출량이 거의 없고 내부 에너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단열, 채광, 환기 기능이 뛰어납니다. 다시 말하자면, 태양광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오염물질이나 소비성 에너지가 배출되지 않으며, 태양광, 풍력, 지열 에너지 등을 이용한 주거시설입니다.

 

 

- 엑티브 에너지 제로 하우스

고효율 설비와 신재생에너지를 결합한 '엑티브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제로 하우스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지열, 풍력, 태양열 설비 등을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건축물입니다. 엑티브 에너지 제로 하우스 특성상, 태양광 모듈, 풍력발전기 등을 이용하여 대체에너지 생산이 가능함며,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성을 모두 지닌 신재생에너지*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에너지 공급을 받지 않아도 되는 에너지 자립형 주거시설입니다.

*신재생에너지 : 태양광, 풍력, 지열, 바이오매스, 해양에너지 등 

 

태양광을 활용한 엑티브 에너지 제로하우스를 '엑티브 솔라 하우스'라고 말하며, 주택 지붕이나 옥상 등에 태양광 모듈(태양전지)을 설치하여 전력을 생산하거나 반사경&축열조를 설치하여 태양열/지열 등을 저장하여 난방 및 온수 등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 패시브 에너지 제로 하우스

'패시브 기술'이란 기밀성과 성능을 가진 창호 등을 활용하여 에너지 손실을 최대한 줄이는 기술을 뜻합니다. 패시브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내부 에너지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여 에너지 손실을 막는 주택을 의미하며, 여름철에는 바깥 열을 차단하여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겨울철에는 첨단 단열 시공법을 활용해 내부 열을 보존하여 난방비를 절감하는 형식으로 운영됩니다. 즉 보냉 보온병의 원리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내 외부 열의 이동을 차단하는 '단열공법'과 내외부 대기의 이동을 차단하는 '기밀 공법'을 통해, 패시브 에너지 제로 하우스가 만들어집니다. 이름처럼 '수동적인'패시브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삼중창으로 열을 보존하고 남향구조로 이루어져 일사 조건에 유리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